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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미국주식 주미아 Jumia, 아프리카 대륙 1위 온라인 쇼핑몰

by 오베나라 2024.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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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 영문 이름: Jumia Technologies AG (JMIA)
  • 거래소: 뉴욕증권거래소(NYSE)
  • 산업: 인터넷 소매업
  • 홈페이지: https://group.jumia.com

흔히 아프리카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주미아 테크놀로지는 아프리카 대륙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2012년에 나이지리아에서 설립되었고, 현재 본사는 독일 베를린에 있다. 2019년에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다. 예전 회사명은 아프리카 인터넷 홀딩’이었으나 2019년에 회사명을 주미아 테크놀로지(이하 주미아)로 변경했다.  

 

주미아는 아프리카에서 6개 권역, 11개 국가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11개 국가는 알제리, 이집트, 가나, 코트디부아르, 케냐, 모로코, 나이지리아, 세네갈, 튀지니, 우간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잔도(Zando)라는 브랜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잔도는 2012년에 설립된 온라인 패션 업체로서 이후 주미아 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었다. 

 

주미아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주미아 마켓플레이스, 주미아 로지스틱스, 주미아 페이로 구성된다. '주미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휴대폰, 전자제품, 생활용품, 의류, 화장품 등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재를 소비자, 소매업체, 유통업체, 기타 현재 구매자에게 판매한다. 2023 8 6천만 명 이상 고객 방문자를 기록했다. 전체 2 2천만 개를 넘는 상품 중에서 80% 이상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6 4천 이상의 판매자를 보유하고 있다. '주미아 로지스틱스'는 상품 패키지 보관 및 배송을 위해 다양한 제3자 네트워크를 임대하여 사용하는 물류 시스템이며, 몇몇 도시에서는 자체 배송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앱을 통해 온라인 결제를 제공하는 '주미아 페이'는 공공요금 지불, 방송시간 재충전, 게임, 엔터테인먼트, 교통 티켓 구매 등 다양한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액 대출, 보험, 저축 상품 등 일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프리카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경쟁현황

아프리카는 54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인구는 14억 명에 이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이다. 아프리카 인구는 전 세계의 약 18%이며, 2050년까지 4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프리카 인구의 평균 나이는 2023년 기준 18.8세에 불과하며, 이는 전 세계 인구의 평균 나이 30.5세 보다 10살 더 어린 숫자를 보여준다. 아프리카의 경제 성장률은 2023년에 3.2%, 2024년에 3.8%로 예상한다

 

아프리카의 인터넷 사용자는 2022년 기준 약 6억 명으로 추산하고, 스마트폰 보급률은 2022 51%에서 2030년까지 88%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아프리카의 전자상거래 보급률은 전체 소매 매출의 2~5%로 추정하며, 중국의 경우 20%에 이르는 것과 비교했을 때 전자상거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아프리카 여러 국가에서 온라인 전자상거래 경쟁업체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집트에서 아마존과 눈(noon),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Takealot, Superbalist, 나이지리아에서 Konga, 케냐에서 Kilimall, 모로코에서 Marjane Mall이 활동하고 있다. 그밖에 Asos, AliExpress, Shein 등 글로벌 온라인 업체들이 몇몇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다. 아마존은 2024년 안에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업전망, 개인적 투자의견

아프리카 전자상거래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 앞으로 성장률이 다른 대륙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그러나 아프리카 각 국가별로 경쟁 환경이 다르고 투자 대비 성과가 가시화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마존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아프리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되면 경쟁 구도가 더 치열해질 것이다.

주미아 연간 매출 및 순이익 차트
주미아 연간 매출 및 순이익

 

주미아의 연간 매출은 증가하다가 최근 감소한 결과를 보여준다. 더욱이 최근 몇 년간 이익을 내지 못하고 손실만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 건 이상의 주문을 낸 총 고객수를 의미하는 연간활성고객수(Annual Active Customers)는 2022년 730만 명에서 2023년 570만 명으로 오히려 감소한 상황이다. 주미아의 주가는 2021년 2월에 약 69달러의 최고가를 기록했으나 이후 지속적 하락 및 조정 추세를 보이고 있다. 주미아의 아프리카 지역 전문성, 선도 업체로서 브랜드 파워 등을 고려하여 중장기 관점에서 저렴한 가격에 투자한다면 큰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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