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주식 유니티 Unity, 3차원 게임 및 콘텐츠 개발 플랫폼

by 오베나라 2024. 6. 26.
반응형

기업 개요

  • 영문 이름: Unity Software Inc. (U)
  • 거래소: 뉴욕증권거래소(NYSE)
  • 산업: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 홈페이지: https://unity.com

유니티소프트웨어(이하 유니티)는 게임 기타 용도를 위한 3차원 콘텐츠 제작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운영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이다. 원래 2004년에 덴마크에서 Over the Edge Entertainment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고, 2020년에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휴대폰, 태블릿, PC, 콘솔,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장치용으로 2차원 및 3차원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제작자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로 게임 제작을 위해 많이 사용되지만,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 자동차, 제조, 소매업, 항공우주 산업 등으로 용도가 확대되고 있다. 전 세계 PC, 모바일, 콘솔 게임의 약 절반 이상이, 그리고 상위 모바일 게임 1,000개 중 70% 이상이 유니티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제작되었다.

 

유니티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제작 솔루션(Create Solutions)'과 '성장 솔루션(Grow Solutions)'으로 구성된다. '제작 솔루션'은 고화질 실시간 2차원 및 3차원 콘텐츠를 제작, 가공 및 실행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고,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 제작, 클라우드 기반 제작 도구, 데브옵스 도구 등을 지원한다. '성장 솔루션'은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광고, 퍼블리싱 등을 지원한다.

 

3차원 게임 개발 관련 시장동향, 경쟁현황

전 세계 3차원 게임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나, 최근에는 게임 시장이 냉각되고 정체되는 상황을 맞고 있다. 그러나, 증강현실,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3차원 콘텐츠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제작 솔루션' 측면에서 유니티는 대형 게임 스튜디오들이 자체 개발한 게임 엔진들과 경쟁하고, 게임 개발 도구를 판매하는 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Cocos의 Cocos2d-x, Godot 등과 경쟁 관계에 있다. '성장 솔루션' 측면에서 유니티의 경쟁사는 대규모 기업과 소규모 기업을 모두 포함한다. 대기업의 예시로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텐센트 등이 있으나 이들 회사의 대부분은 유니티의 파트너이자 고객이기도 하다. 유니티의 '성장 솔루션'과 경쟁하는 다른 회사로는 AppLovin, Voodoo, Digital Turbine 등이 있다.

 

사업전망, 개인적 투자의견

3차원 게임 시장의 성장 둔화로 인해 유니티의 주력인 게임 산업에서 한계에 부딪혀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산업군으로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 분야에서 장기적 전망은 나쁘지 않다. 특히, 유니티는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된다. 지금까지 메타버스의 수익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지만 메타버스의 전망을 좋게 본다면 유니티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볼 수 있다.

유니티 연간 매출 및 순이익 차트
유니티 매출 및 순이익 추이

 

유니티의 연간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2023년 매출 상승의 대부분이 광고 기술 회사인 ironSource 합병에 기인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탓에 손실이 계속되고 있고, 조만간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유니티의 주가는 2021년 11월에 약 210달러까지 오르는 최고가를 기록했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웨타디지털(Weta Digital) 사업부 폐쇄 등 사업 포트폴리오 재구성, 인력 구조조정 등 사업 전략 수정 및 비용 최적화 노력이 있었으나 실적이 시장의 기대감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기에 위험이 커보지만, 게임, 메타버스, 3차원 콘텐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주가가 저렴할 때를 이용해서 중장기 투자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