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 영문 이름: Dutch Bros Inc. (BROS)
- 거래소: 뉴욕증권거래소(NYSE)
- 산업: 소비순환재-레스토랑
- 홈페이지: https://www.dutchbros.com
최근 미국 커피 음료 시장에서 더치브로스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더치브로스는 미국에서 커피 등 음료를 파는 드라이브 스루 중심의 체인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1992년에 설립되었으며 2021년에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낙농업에 종사하던 네덜란드계 미국인 보스마(Boersma) 형제가 낙농 산업을 떠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하고 미국 오리곤 주 그랜츠 패스(Grants Pass)라는 작은 도시의 철도 부근 손수레에서 에스프레소 커피 판매를 시작하여 미국 서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장하는 체인으로 성장했다. 2024년 2분기 기준으로 약 900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약 600개의 직영점과 약 300개의 프랜차이즈 점포로 구성된다. 특히 오리곤, 캘리포니아, 텍사스 주에 많은 점포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직영점의 개수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타벅스가 도시적이고 세련된 느낌이라면 더치브로스는 그것과 다르게 지역 공동체 친화적이고 소박한 느낌을 준다. 전통적 커피를 뛰어넘어 다양한 에너지 음료, 레모네이드, 스무디, 차 등을 제공한다. 더치브로스는 핵심 가치로 품질, 속도, 고객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더치브로스는 매장의 90% 이상을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수요를 잘 파고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매장이 차지하는 면적도 적게 설계하고 내부 좌석이 없는 곳이 많다.
미국 커피 전문점 시장동향, 경쟁현황
미국 커피 음료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역동적인 시장 중 하나이다. 특히 커피 음료 부문은 소비자 선호도가 더 높은 품질, 윤리적 공정무역 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상당한 성장을 보였다. 한편 소비자의 선호는 더 개인화되고 프리미엄 커피 경험을 추구하고 있으며, 젊은 층의 영향력 확대에 따라 커피 음료 시장의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미국의 커피 음료 체인 시장에서 더치브로스의 가장 강력한 경쟁업체는 스타벅스이다. 그 밖에도 커피빈, 던킨도너츠, 피츠커피(Peet's Coffee), 블루보틀, 맥도널드의 코스맥스(CosMc's), 드라이브 스루 QSR(Quick Service Restaurant) 등과 경쟁하고 있다.
더치브로스는 어떤 점에서 경쟁업체들과 차별화를 하고 있는가? 독특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혁신적 메뉴 구성, 독특한 드라이브 스루 경험 등을 들 수 있다. 젊고 활력이 넘치는 분위기로 고객과 친밀한 의사소통을 강조하면서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Rebel이라는 브랜드의 에너지 음료를 포함한 새로운 음료를 계속 선보이며 고객에게 신선하고 흥미로운 메뉴를 제공한다. 더치브로스 매장에서는 프리미엄 라마르조코(La Marzocoo) 기계를 사용하여 커피를 추출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격식을 갖춘 분위기나 던킨의 테이크아웃 성격과 달리 더치브로스 매장은 접근하기 쉽고 재미를 주도록 설계되었다. '브로이스타(Broistas)'로 부르는 회사 직원은 친절하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하도록 훈련받았다. 매장이 붐비면 브로이스타는 매장 밖으로 나와서 고객이 드라이브 스루 창구에 도착하기 전에 인사하고 개인화된 주문을 받고 결제를 돕는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빠른 속도와 유쾌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사업전망, 개인적 투자의견
더치브로스의 성장 전략을 보면 4000 곳 이상의 매장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현재 보다 4배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게 된다. 미국에서 스타벅스 직영점 개수가 9000여 곳인 것과 비교하면 빠른 성장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고객 보상 프로그램을 정교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는 오리곤 주 그랜츠 패스에서 모든 원두를 로스팅하고 있으나, 미국 동쪽 지역으로 확대를 위해 2024년 내에 텍사스 주에 로스팅 시설을 가동할 예정이다. 단위 매장당 평균매출이 스타벅스를 능가할 정도로 스타벅스에게 위협이 되고 있는 점을 보면 더치브로스의 사업전망은 긍정적으로 보인다.
더치브로스의 커피 음료 인기와 확장세 덕분에 매출은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최초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회사의 주가는 상장 초기인 2021년 11월에 약 81달러의 최고가를 기록한 이후 조정을 받아서 약 20달러까지도 하락했다. 여러 대형 투자자들이 스타벅스의 대항마로 더치브로스에 투자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미국에서 인기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여 가격 조정 시 약간의 투자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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