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주식 쇼피파이 Shopify, 선도적 온라인 쇼핑몰 제작 플랫폼

by 오베나라 2024. 7. 15.
반응형

기업개요

  • 영문 이름: Shopify Inc. (SHOP)
  • 거래소: 뉴욕증권거래소(NYSE)
  • 산업: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 홈페이지: https://www.shopify.com

쇼피파이는 판매자가 스스로 온라인 쇼핑몰을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포괄적 솔루션을 제공하여 전자상거래 업계에 혁명을 일으켰다. 쇼피파이는 캐나다 오타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06년에 설립되었고 2015년에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쇼피파이의 미션은 판매자가 비즈니스를 시작, 성장,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제공하여 모든 사람을 위해 더 나은 상거래를 만드는 것이다. 

 

쇼피파이는 온라인 쇼핑몰 제작을 위한 다양한 모듈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함으로써 판매자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맞춤형 매장을 제작할 수 있다. 판매자는 쇼피파이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20개 이상의 언어로 제품과 재고를 소싱 및 관리하고, 현금, 결제 및 거래를 관리하고, 주문을 이행 및 배송하고, 새로운 구매자를 찾고, 고객 관계를 구축하고, 분석 및 보고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수준의 판매자를 위하여 2023년 1월에 커머스 컴포넌츠(Commerce Components)를 출시했다. 판매자는 커머스 컴포넌츠를 사용하여 30개 이상의 모듈 구성요소 중에서 선택하여 기존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다.

 

2023년 말 기준 전 세계 175개국 이상에서 수백만 명의 판매자가 쇼피파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판매자의 지역별 분포는 북미에서 54%,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 27%, 아시아 태평양, 호주 및 중국에서 14%, 라틴 아메리카에서 5%로 구성된다. 미국 전체 전자상거래의 10% 이상이 쇼피파이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 쇼핑몰 제작 플랫폼 관련 시장동향, 경쟁현황

온라인 쇼핑몰 제작 플랫폼의 수요를 견인하는 요소에는 오프라인으로부터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 가속화, 모바일 전자상거래 수요 증가, 소셜 커머스 활성화에 따른 개인 쇼핑몰 증가, 소비자에 대한 직접 판매 채널 증가 등이 있다. 소셜 커머스 관련해서 소비자가 소셜 채널을 통해 브랜드와 소통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통합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판매자는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다.

 

쇼피파이와 경쟁관계에 있는 회사 또는 제품은 다양한다. 웹사이트 구축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윅스(Wix)는 특히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쇼피파이의 핵심 제품과 직접 경쟁하는 전자상거래 기능을 제공한다. 통합 전자상거래 기능을 갖춘 웹사이트 빌더인 스퀘어스페이스(Squarespace)는 사용자 정의 가능한 템플릿과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여 쇼피파이와 경쟁한다. 빅커머스(BigCommerce)는 대규모 판매자 부문에서 쇼피파이와 경쟁하는 기업 수준의 기능을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워드프레스(WordPress)용 오픈소스 전자상거래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우커머스(WooCommerce)는 자체 호스팅 솔루션을 선호하는 판매자를 위한 유연성과 사용자 정의 기능을 제공한다. 어도비가 제공하는 Adobe Commerce는 광범위한 사용자 정의 및 확장성을 제공하는 기업 수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복잡한 요구 사항이 있는 대기업에서 자주 사용된다.

 

사업전망, 개인적 투자의견

쇼피파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작을 위한 선도적 기업으로서 미국 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다. 특히 현재 침투율이 낮은 중국에서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볼 수 있다. 전자상거래 산업 자체는 오랫동안 성장할 것이고, 쇼피파이의 현재 입지를 계속 잘 유지한다면 중장기 성장 잠재력은 충분하다고 본다.  

쇼피파이 연간 매출 및 순이익 차트
쇼피파이 연간 매출 및 순이익

 

쇼피파이의 연간 매출은 계속 성장하고 있고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약 35%에 이른다. 회사의 주가는 2021년 11월에 약 176달러의 최고가를 기록한 후 20달러대까지 대 하락한 후 다소 회복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쇼피파이는 한 때 큰 주목을 받았고 성장 잠재력은 충분하지만 현재 가격 수준에서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기에는 망설여진다. 오히려 성장 가능성이 더 크고 주가가 더 크게 오를 주식을 찾아보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