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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미국주식 트윌리오 Twilio,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by 오베나라 2024.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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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개요

  • 영문 이름: Twilio Inc. (TWLO)
  • 거래소: 뉴욕증권거래소(NYSE)
  • 산업: 인터넷 콘텐츠 및 정보
  • 홈페이지: https://www.twilio.com

트윌리오는 다양한 기업들이 그들의 고객과 편리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문자 메시지 송수신, 전화 통화, 이메일 등 통신 기능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이다. 2008년에 설립되었고 2016년에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다양한 기업의 IT 개발자들은 트윌리오 플랫폼이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써서 그들의 웹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고객과 의사소통하는 기능을 내장할 수 있다. 고객과 의사소통하는 기능의 예시로는 고객에게 알림, 고객 확인 및 인증, 주문확정 전송, 마케팅 내용 전송, 고객센터를 통한 상담이 있다. 통신 기능 외에도 통합 고객 데이터 플랫폼, 옴니채널 마케팅 캠페인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공급한다. 트윌리오가 제공하는 통신 플랫폼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기업들은 그들의 고객과 통합되고 일관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트윌리오는 커뮤니케이션 사업부문과 세그먼트 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커뮤니케이션 사업부문의 제품으로는 메시징, 음성,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Twilio Flex라는 클라우드 기반 고객센터, 사용자 신원 및 인증 솔루션이 있다. 세그먼트 사업부문의 제품으로는 고객의 여정 전반에 걸쳐 수집된 실시간 정보를 고유한 프로필로 통합하는 도구를 제공하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인 Twilio Segment와, 마케팅 담당자가 개인화된 캠페인을 생성하고 이를 관리, 측정 및 확장할 수 있도록 옴니채널 캠페인 자동화 플랫폼을 제공하는 Twilio Engage가 있다.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관련 시장동향, 경쟁현황

트윌리오는 주로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Communications Platfom-as-a-Service, CPaaS)이라 부르는 시장에서 다양한 회사들과 경쟁을 하고 있다.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과 채택이 확대될수록 CPaaS에 대한 수요 또한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트윌리오는 CPaaS에 특화된 사업에 집중하는 회사이지만, 이 시장에서 경쟁관계는 복잡하다. Vonage, Infobip, Sinch 등 여러 사업자들이 트윌리오의 대체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기존 유무선 통신 사업자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인 AWS, 마이크로소프트 등도 CPaaS를 제공하고 있다. 트윌리오는 개발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와 풍부한 기능을 바탕으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전망, 개인적 투자의견

치열한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시장에서 트윌리오가 차별적 우위를 가져가기에는 한계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술의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것은 아니라서 많은 분석가들은 트윌리오의 사업전망을 매우 밝게 보지는 않는다. 트윌리오는 사업부진으로 인해 2023년 3차례나 정리해고를 진행했다.

 

트윌리오 연간 매출 및 순이익 차트
트윌리오 연간 매출 및 순이익

 

트윌리오의 연간 매출은 계속 상승하는 추세이나 이직 순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트윌리오의 주가는 2021년 2월에 약 457달러까지 최고가를 기록했으나 이후 40달러대까지 폭락했다. 통신 플랫폼을 사용하는 고객의 수요 감소, 경쟁 심화가 주요 원인이고, 이에 따라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 예고로 인해 주가가 지속적으로 떨어졌다. 일반 기업들이 경기 침체로 인해 비용 절감에 나서고 있어 통신 플랫폼에 대한 지출을 줄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트윌리오는 요금 인하 압력을 받고 있다. 지속적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수익성이 검증되지 않았고, 성장성에 대해서도 확신을 갖기 어려운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매수하기에는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다만, 회사의 주가가 저렴한 상태이고 수익성에 대한 상황이 전환될 가능성이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 및 제품의 강점을 고려했을 때 일정 부분 투자를 고려할 종목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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